선적전 검사 Pre-Shipment Inspection(PSI)

fia선적전 검사란?

선적 전 검사기관에 의하여 수출되는 물품의 품질,수량,과세표준 및 삼품코드 등을 검사하는 것을 말한다.해당 검사는 선적 전에 이루어지며 검사 결과에 따른 증명서는 위임을 받은 검사기관이 발급한다.일반적으로 선적 전 검사는 수입세의 수준을 감소시키는 under-valuation 과 그 반대인 over-valuation 을 막는 역할을 한다.

선적 전 검사 종류

certifi14선적전 검사는 해당 국가에 따라 Mandatory Inspection 과 Third Party inspection으로 나뉜다.
Mandatory inspection : Mandatory Inspection은 수입 국가에서 통관 시 요구하는검사증명서(인증서)다.검사는 수입 국가에서 지정한 검사기관에서 정부로부터 내려진 지침에 따라 진행된다.해당 인증서는통관 시 필수 제출서류 중 하나이며,인증서의 양식은 세관에서 지정해준 양식에 맞춰 발행된다.인증서의 양식은 수정/변경 될 수 없고,한번 발행된 인증서는 관청에 등록되어 추후 수정/변경/재발행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.
Third Party Inspection : Third Party inspection은 선적전 검사 중 하나로,수입자를 대신하여,수출품이 선적되는 과정 및 관련 서류등을 검사, 수입자의 이익을 보호하는 검사이다.일반적으로 물품의 품질,수량,포장상태,화인 등을 검사하며 선적 과정을 감독,수입자의 요청에 맞추어 이를 결과서 형태로 발행한다.

 

선적 전 검사 항목

The Field of Dry Cargo : Agriculture product을 포함,광석과 비료, 무기물 등 일반적인 화물의 대한 선적 전 검사를 말한다.또한,이동 간 무게손실에 대비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.
– 농산물
– 광석
– 비료
– 무기물
The Field of Liquid Cargo : 석유 및 석유 제품, 화학품,식용불가능 오일 등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제품의 대한 선적 전 검사이다.숙련된 검사원이 선적/선하 작업을 관리 감독하며, 해당 검사 결과서는 이동간 손실 시 증빙 자료로 사용된다.
– 석유 및 유류 액화제품
– 액화 상태의 화학품
– 식용 / 식용 불가능한 오일
The Field of Hull Machine : 선체에 남아 있는 휘발성 제품들을 검사하는 작업으로 선체수리 작업 시 반드시 선결되어야 하는 작업이다.뿐만 아니라 선체 수리 시 해당 과정을 감독을 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