선적전 검사 Pre-Shipment Inspection(PSI)

“선적 전 검사”란 선적 전 검사기관에 의하여 해당 물품의 품질, 수량, 외관, 과세표준 및 상품코드, 컨테이너 상차 과정 등을 검사하는 것을 말한다.
이 검사는 선적 전에 이루어지며 검사 결과를 반영한 증명서는 검사 자격을 위임 받은 검사기관이 발급한다. 선적 전 검사의 범위는 CERINS와의 서비스계약에 따라 요청되는 범위에 차이가 있다. 서비스 범위에 따라, 수입세의 수준을 감소시키는 Under-valuation 과 그 반대인 Over-valuation 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, 수출자와 수입자 간의 계약에 따라 물품들이 정확하게 수출, 수입되는지 확인하는 절차이다.
fia
International Federation of Inspection Agencies

certifi14“ 선적 전 검사”는 수입국가에 따라 Mandatory Inspection 과 Third Party Inspection (TPI) 으로 나뉜다.

Mandatory Pre-Shipment Inspection (PSI): 수입국가에서 통관 시 요구하는 검사증명서 이며, 수입국가에서 지정한 검사기관에서 관련 정부/부처의 지침에 따라 검사가 진행된다.

해당 인증서는 통관 시 필수 제출서류 중 하나이며, 인증서의 양식은 해당 정부 및 세관에서 지정해 준 양식에 맞춰 발행된다. 인증서의 양식은 수정/변경 될 수 없고, 한 번 발행된 인증서는 관청에 등록되어 추후 수정/변경/재발행 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.

india05Third Party Inspection (TPI): 검사기관이 수출자 및 수입자를 대신하여, 수출품이 선적되는 과정 및 관련 서류 등을 제3자 입장에서 검사하여 양 당사자에게 공정한 검사를 제공하는 검사이다. 일반적으로 물품의 시험 입회, 기술서류 검토, 품질, 수량, 포장상태, 화인 (Shipping Mark) 등을 검사하며 선적과정을 감독, 수출자 및 수입자의 요청에 맞추어 이를 결과서 형태로 발행한다.